HOME > 교육과정체계 > 대학핵심역량
대학핵심역량
◇ 핵심역량 정의
| 핵심역량 | 재정의 | ||||||
|---|---|---|---|---|---|---|---|
| 자기개발역량 |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통해 진취적으로 삶을 설계하고 지적 역량과 감수성의 계발을 통해 진로를 모색할 수 있는 역량 | ||||||
| 의사소통역량 | 기본적인 문해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 견해, 감정을 정확하게 말과 글로 전달할 수 있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표현할 수 있는 역량 | ||||||
| 지식탐구역량 | 다양한 경로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논리적 사고 과정을 전개해 합목적적으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역량 | ||||||
| 문제해결역량 | 다양한 상황에 직면하여 나름의 관점으로 문제 상황을 정의한 후 합리적인 접근법을 활용해 창의적인 해결안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 | ||||||
| 공존공감역량 | 시민사회의 일원으로서 배려와 공감을 바탕으로 자기 행동을 성찰하면서, 신뢰를 근간으로 공동의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성취할 수 있는 역량 | ||||||
◇ 핵심역량별 하위역량과 정의
| 핵심역량 | 재정의 | 재정의 |
|---|---|---|
| 자기개발역량 | 자기주도역량 | 스스로 설정한 목표에 따라 자율적으로 학습 전략을 세우며 적극적으로 실행에 옮기면서 진로를 모색하는 역량 |
| 감성역량 | 풍요롭게 삶을 영위하기 위해 다양한 감성적 체험을 바탕으로 문화와 예술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 가치를 향유하는 역량 | |
| 의사소통역량 | 문해력 | 사회적 맥락이 요구하는 방식으로 글을 읽고 쓸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정보를 해석하고 생성하는 역량 |
| 외국어역량 |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적인 감각을 갖추고 외국인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역량 | |
| 지식탐구역량 | 지식이해역량 | 사회, 역사, 과학, 기술에 대한 지식 탐구의 방법을 습득하고 지식의 의미와 가치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역량 |
| 정보활용역량 | 다방면의 지식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이 설정한 계획과 목표에 따라 적절하게 정보를 활용하는 역량 | |
| 문제해결역량 | 창의역량 |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합리적인 과정을 거쳐 적절하고 유용한 해결 방안을 제안하는 역량 |
| 융합역량 | 기존의 지식과 정보를 결합하여 이를 현실에 적용하며, 지식 간의 연관성을 파악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역량 | |
| 공존공감역량 | 시민윤리 | 시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공통의 가치 체계를 기준으로 삼아 자기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그 의미를 성찰하는 역량 |
| 글로컬 리더쉽 | 세계화와 지방화의 맥락 속에서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적으로 사고하고 지역적으로 행동하는 역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