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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편성
기초교양
학생들이 학문탐구를 위한 보편적 문해능력, 창의적・비판적 사고능력, 합리적 의사소통능력 함양을 목표로 하는 교과목
◇ 기초교양 교과목 편성
◇ 기초교양 교과목 개요
▸ 사고와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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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영어
(College English)핵심역량 : 의사소통역량
논리적 사고와 책읽기는 독서를 통해 논리적이며 합리적으로 사유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 하에 개설되었다. 논리적 사고와 책읽기는 독서를 통해 자신을 성찰하고 당위적인 도덕을 습득하여 주체적인 자아를 완성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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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사고와표현
(Creative Thinking and Expression)핵심역량 : 의사소통역량
세대, 계층, 지역 등 수많은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 구성원들 간의 합리적인 의사소통이 전제되어야 하며 비판적 사고가 그 바탕이 된다. 비판적 사고 능력은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는 자세로부터 싹틔울 수 있다. 본 교과목은 의사소통 능력 중에서 공적 말하기 능력을 기르기 위한 비판적 토론에 중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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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글쓰기
(Practical Writing)핵심역량 : 의사소통역량
실용 글쓰기는 실생활 글쓰기에 꼭 필요한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대학 및 사회생활을 원만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과목이다. 이 교과목은 글쓰기의 필요성, 좋은 글의 요건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하여 글쓰기의 기초를 다지고, 실제 현장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글쓰기의 기법들을 학습한다.
▸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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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영어
(College English)핵심역량 : 의사소통역량
글로벌시대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영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4영역을 균형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수강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은 물론 통합적인 사고능력 향상의 토대를 마련한다. 아울러, 인문학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텍스트가 수록된 교재를 활용하여, AI 시대에 필요한 인문학적 사고와 인간 존엄성 가치의 내면화를 모색한다.
▸ 정보문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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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세상과코딩의이해
(Digital World and Understanding of Coding)핵심역량 : 지식탐구역량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 환경에 대한 이해와 적응력을 키워갈 수 있도록, 먼저 소프트웨어 기초 개념을 학습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이 개념의 활용을 경험할 수 있는 실습을 함께 진행한다. 본 교과목은 4차산업혁명시대의 인문/사회/보건계열 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문해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문/사회/보건계열 학생들이 현실에서 겪게 될 가능성이 있는 문제를 먼저 제시하고 이를 다양한 컴퓨팅적 사고를 통해 해결해나가는지를 함께 이해하고 체험해보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디지털 환경을 물리적으로 구성하는 하드웨어와 스마트한 동작을 가능케하는 소프트웨어, 이 환경에서 저장, 운반, 사용되고 있는 데이터의 이해와 간단한 코딩으로 개인의 디지털 활용력을 높이는데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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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과컴퓨팅적사고
(Problem Solving and Computational Thinking)핵심역량 : 지식탐구역량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 환경에 대한 이해와 적응력을 키워갈 수 있도록, 먼저 소프트웨어 기초 개념을 학습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실습을 함께 진행한다. 본 교과목은 4차산업혁명시대의 공학/자연계열 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문해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학/자연계열 학생들이 만나게 될 현실의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를 먼저 제시하고, 이를 다양한 컴퓨팅적 사고를 통해 해결해나가는지를 함께 이해하고 체험해보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논리적, 수학적 사고력에 더해 컴퓨팅적 사고력을 익혀 다양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의 향상을 꾀할 수 있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 및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등 디지털 환경의 구성요소와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해결기법 및 컴퓨팅적 사고의 확대, 코딩의 이해 등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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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기술리터러시
(Literacy for Contents Technology)핵심역량 : 지식탐구역량
문화기술리터러시는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 환경에 대한 이해와 적응력을 키워갈 수 있도록, 먼저 소프트웨어 기초 개념을 학습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이 개념의 활용을 경험할 수 있는 실습을 함께 진행한다. 본 교과목은 4차산업혁명시대의 예술계열 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문해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예술계열 학생들이 현실에서 겪게 될 가능성이 있는 문제나 상황을 먼저 제시하고, 이를 문화기술 관점으로 이해하고 해결해나가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문화기술은 디지털 컨텐츠, 디지털 미디어 및 기술을 포함하는 영역으로 예술계열에서도 적극적인 활용과 이해가 요구되고 있어, 소프트웨어 기본 개념의 이해와 간단한 코딩을 통해 예술계열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디지털 도구들의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다.

